대부분 예적금만 해왔기 때문에 1~5% 수준으로 어렴풋이 생각하고 계실 겁니다. 현실적인 수익률에 대해서 생각해보겠습니다.
1년간 기대하는 수익률이 얼마인가요?
선택지는 4개입니다.
① 5% ② 10% ③ 20% ④ 90% 이상
대부분 안전지향적이기 때문에 20% 이하를 선택하셨을 겁니다.
4번(90% 이상) 선택한 분의 현실
4번(90% 이상) 선택한 분은 안전지향과 해야하는 행동이 다릅니다.
- 매일 8시간 이상 주식 시장을 쳐다보고 있어야 합니다.
- 컴퓨터 모니터가 4대 이상 필요합니다.
- 재무제표, 증권사 리포트, 차트 이론을 익혀야 합니다.
- 최소 20권 이상 제대로된 고난이도 투자 서적을 읽어야 합니다.
본업이 있으면서 8시간 이상 투자할 수 있을까요? 제 8년 투자 경험상 절대 불가능합니다.
운전하면서 핸드폰을 보면 사고확률이 늘어납니다. 마찬가지로, 본업이 있으면서 90% 이상 수익을 원하는 건 안전하지 않습니다. 워렌버핏도 평균 수익률이 2~30% 입니다.
물론 안전지향 투자를 하더라도, 단기적으로 큰 수익률을 볼 수 있습니다. 그렇지만 이건 행운이 일부 작용한 결과입니다.
안전만 생각한 선택지
① 5%
예적금보다 약간 나은 수준입니다. 이건 유튜브 영상에서 설명하는 CMA, MMF, 단기채권과 같은 것들만 적절히 투자해줘도 가능합니다.
② 10%
노후 준비 자금(연금)을 이 수준으로 굴리려고 노력해야 합니다. 우리나라는 대부분 예적금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기 때문에 평균 수익률이 낮습니다. 하지만, 선진국들만 보더라도 수익률이 다릅니다.
③ 20%
안전지향 카페에서 궁극적으로 얻어야 하는 수익률입니다. 본업이 있는데 이 정도 수익률만 낼 수 있으면 은퇴도 15년 이상 앞당길 수 있습니다.
매달 100만원씩 20%로 굴리면 20년이면 31억이 나옵니다. 은퇴를 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. (은퇴 이후에도 걱정이 없어집니다. 투자를 할 수 있으니까요.)
계속 예적금만 한다면?
3억 6천밖에 안나옵니다. 은퇴 자금이 10%밖에 안되는 겁니다.
왜 작더라도, 투자하라고 하는지 공감하셨나요?
20%를 내가 어떻게 하냐?
다들 이렇게 생각할 겁니다. "20%를 내가 어떻게 하냐?"
6개월 전에도 이렇게 생각했던 분들이 있습니다. 결국엔 해내고 계시죠. 이정도는 본업이 있는 상태에서도 해볼만 합니다.

